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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발상과표현(Idea and Expression)

사고의 유연성을 키워주고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 각 개인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실험이 이루어지는 수 업이다. 주어진 주제를 다양한 재료의 사용 및 한정된 재료를 사용하여 발상의 전환과 표현의 방법을 키우고 이러한 트레이닝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나아가 디자인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드로잉(Drawing)

드로잉 기법의 이해와 연습을 통해 대상을 관찰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창발적 사고와 정확한 메시지 표현 능력의 체득을 목표로 한다.



2D그래픽스(2D Graphics)

2학년 컴퓨터 그래픽스 교과목을 수학 하기 전, 커뮤니케이션 시각화를 위한 기초적인 컴퓨터 그래픽 능력 향상을 위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의 2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학습하여 표현 기법에 대한 이해와 기초 역량을 다진다. 툴 숙력도를 함양시켜 2,3학년 수업에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컨셉(Design Concept)

디지털 시대는 다양성과 감성의 시대로서, 유연한 사고를 지닌 디자이너만이 경쟁력을 지닐 수 있으며 디자인 활동에 있어서도 영역의 범주를 막론하고 창의성과 감각이 매우 중요하다. 머리와 가슴에서 손으로 이동하는 순환체계의 과정에서 지식이 생명력과 표현력과 아우러지는 통합적 문제해결과정의 결과인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창의적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발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D프린팅(3D Printing)

제품디자인의 전반적인 이해와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수업으로,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제품 스케치부터 실제 제작을 위한 3D 프로그램인 ‘라이노’ 및 ‘Keyshot’ 등을 습득해본다. 또한, 3D 프린팅 과정을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프로토타입 및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레이아웃디자인(Layout Design)

레이아웃 디자인 수업에서는 평면 조형의 원리를 습득하고 컨셉에 맞는 조형미에 대해 학습하며 독창적 인 시각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편집, UI,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레이아웃을 통한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생산과공정(Production and Process)

제품개발에 따른 생산시스템 및 생산공정을 이해하고, 디자인과정(Design Process)에서 제품에 대한 소재(Material)를 적용하여 디자인에 따른 장점과 생산과정을 학습한다. 소재에 따른 다양한 형태 디자인(성형)과 그에 따른 표현 능력을 높여 제품의 생산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디자인기초(Video Design Basics)

영상디자인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그 미학적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 Film, Video의 역사와 영상 기획 및 연출 등 영상제작을 위한 pre-production 과정을 이론 교육을 통하여 학습하며 DSLR을 이용한 HD영상 촬영 기법, Adobe Premier를 활용한 Non-Linear Editing, 영상 후반 작업등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그래픽과 관련된 2D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기본으로 학습한다. 실제 수강생의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등을 고려하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수업계획을 유연하게 변경하여 적용 가능하다.



3D그래픽스(3D Graphics)

아이디에이션(ideation) 단계에서부터 제품의 형태가 구체화 되기까지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3D 툴을 이용해 반복적으로 형태를 다듬고(iteration) 컨셉을 구체화시켜 제품화 시키는 과정을 배우고 습득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 다양한 미디어에 나타나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며, 기획에 필요한 기초 지식 습득과 다양한 작품에 대한 분석 역량을 함양한다.



소재와생산(Materials and Production)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금속, 플라스틱, 유리, 나무, 레진 등 다양한 소재 및 재료들의 물성 및 활용도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한 가공 및 성형방법, 생산 공정 등을 학습하여 전문성과 통찰력을 고취시킨다.



제품디자인리서치(Product Design Research)

디자인개발 방법론(Design Process)을 통해서 논리적사고와 디자인 전개방법 및 디자인 표현기법 학습을 통해서 디자인 입문자 수준의 제품디자인 개발과정을 이해한다.



색채디자인(Colour Design)

색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질문을 시작으로 색채 관련 용어를 배우고 색채 전반에 관한 기본 개념을 정립한다. 색의 개념과 효과적 사용법을 익힘으로서 색의 구조와 종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디자인과 색채의 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컨셉에 적합한 색의 사용 능력을 키운다.



서체디자인(Typography Design)

오늘날 타이포그래피의 개념은 활자를 이용한 시각언어의 창조와 소통의 영역으로 여겨진다. 디자이너는 정보의 성격과 콘셉트에 따라 이를 시각적으로 전달해 줄 수 있는 서체를 선택해야 하고, 여기서 서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서체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활용하는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이다. 서체로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표현할 뿐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타자기의 시대에는 상상도 할 수 없던 예술적 창의력을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시각언어인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학습한다.



경험디자인(Design for Experience)

오늘날 디자이너들은 어떠한 경험을 설계하고 정의할 것인지를 고민해야만 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모든 디자인의 토대가 되는 경험을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연결시킬지 고민하고 이론 및 실무 지식을 습득하여 미래 디자이너의 역량에 대해 학습한다.



공공서비스디자인(Public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론과 실습을 통한 서비스 설계 및 전달의 전반적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의 중요도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 창출이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공공부분으로의 서비스 디자인의 역할과 영역이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기에 본 교과목을 통해 공공서비스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한다.



디자인마케팅(Design Marketing)

시장 경쟁력이 있는 디자인 마케팅을 위한 조사 및 자료 분석, 전략, 브레인스토밍,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해 미래의 방향 설정에 대해 고민하고 디자인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학습해 본다. 또한 패션 산업에 적합한 마케팅 환경 분석 및 전략 수립, 마케팅 믹스를 제안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모바일디자인(Mobile Design)

Mobile 을 중심으로 GUI 디자인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익히고, 협업을 통한 디자인 컨셉 도출 및 시각화를 경험한다.



어패럴디자인(Apparel Design)

패션디자인을 처음 공부하게 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패션의 전반적인 개요를 다루는 개론적인 강좌이다. 패션디자인의 배경 지식을 학습하고, 패션 도식화 실습을 통해 옷의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렌더링 능력을 배양한다.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

프로덕트 디자인의 다양한 가능성을 시도하고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가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제품이 되기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작업 프로세스의 모든 것을 다룬다. 생활 속 다양한 제품의 디자인에 대해 살펴본다.



콘텐츠디자인(Contents Design)

콘텐츠 디자인이란 단순한 그래픽 묘사가 아니라 미디어를 바탕으로 인간의 감성,상상력,창의력을 조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게임 및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을 위한 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하며 이미지,텍스트,사운드,모션 이미지 등의 설계 과정 및 기획, 콘텐츠의 뼈대가 되는 스토리텔링 창작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