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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디자인이슈

오늘날 디자인분야에서 논의되는 이슈들에 대한 맥락을 이해함으로서 세부 전공 디자인 분야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의미를 가르친다. 특히 4차산업 혁명시대의 디자인 환경의 변화추이를살펴봄으로서 미래를 준비할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는멀티디자인 학과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디자인발상

디지털 시대는 다양성과 감성의 시대로서,유연한 사고를 지닌 디자이너만이 경쟁력을 지닐 수 있으며 디자인 활동에 있어서도 영역의 범주를 막론하고 창의성과 감각이 매우 중요하다. 머리와 가슴에서 손으로 이동하는 순환체계의 과정에서 지식이 생명력과 표현력과 아우러지는 통합적 문제해결과정의 결과인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창의적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발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과 관련된 2D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본으로 학습한다. 실제 수강생의 소프트 웨어 활용 능력 등을 고려하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수업계획을 유연하게 변경하여 적용 가능하다.



색채디자인

색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색채 관련 용어를 충실하게 정리하고 색채 전반에 관한 기본 개념을 정립 한다. 색의 개념과 색의 효과적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색의 구조와 종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디자인과 색채의 관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제 수강생의 색채학 관심도와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수업계획을 유연하게 변경하여 적용 가능하다.



디자인소재

제품디자인 개발을 위한 다양한 소재들의 물성과 활용도에 대한 학습을 통해 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한 소재와 제품 디자인에 대한 전문성과 통찰력을 제공한다. 디자인에 적용되는 다양한 소재에 대해 학습하며 섬유소재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들도 포함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기술을 매체 환경이나 표현 수단으로 수용하여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을 뜻한다. 상호 작용,네트워크,정보 복합 등의 특성을 갖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콘텐츠 산업 현장의 다양한분야에서 어떻게 실현 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콘텐츠 창작에 도움이 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한다.



서체디자인

오늘날 타이포그래피의 개념은 활자를 이용한 시각언어의 창조와 소통의 영역으로 여겨진다. 디자이 너는 정보의 성격과 콘셉트에 따라 이를 시각적으로 전달해 줄 수 있는 서체를 선택해야 하고,여기서 서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매우 중요 하다. 서체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활용하는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이다. 서체로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표현할 뿐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타자기의 시대에는 상상도 할 수 없던 예술적 창의력을 구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시각 언어인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학습한다.



3D그래픽스

라이노와 키샷을 기본으로 하는 3D 컴퓨터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수강생의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수업계획을 유연하게 변경하여 적용 가능하다.



패턴캐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패턴 제작 분야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패턴 제작 전체 과정을 이해하면서 디자인을 변형시켜 응용할수 있게 한다. 디자인에 따른 도식화와 평면 제도 방법을 제시하여 CAD에 의한 패턴 제작을 하면서 제도 방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본원형을 활용하여 디자인에 따른 패턴의 수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한다.



디자인생산

디자인과 연관된 소재 및 생산에서 다루게 되는 금속,플라스틱,유리,나무 재료를 설명한다. 완제품들의 사례를 통해 재료의 개요와 특징,종류,가공,성형 방법, 생산 공정 등을 해설한다. 또한 의류업체의 실제 생산과정을 이해하고, 나아 가서 의류생산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디자인트렌드

디자인경영 및 브랜드가치를 이해하고 마케팅과 디자인의 접점들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사회적 트렌드가 디자인에 끼치는 상관성을 살펴보고,한국적 디자인의 구현과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을 논한다. 좋은 디자인은 트렌드를 만들 수 있는 힘을 가지며 시장을 변화시킨다. 더 나아가 좋은 디자인은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을 바꿔 삶의 질까지 더 나아지게 만든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디자인 흐름에 대해 살펴본다.



출판디자인

출판 디자이너,출판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편집, 기획,마케팅, 제작, 인쇄 등 출판 업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좀 더 쉽게 디자인 실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책에 대한 기획,편집,글쓰기 및 인디자인으로 내지와 표지 만들기, 포토샵으로 표지 만들기, 인쇄와 마케팅까지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출판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숙지한다.



프로덕트디자인

혁신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한 개념 설명과 함께 실무 현장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프로덕트 디자인의 다양한 가능성을 시도하고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가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사용자 환경/경험,기능,색상,재질,형태,스토리텔링,친환경 디자인 등의 노하우를 살펴본다. 아이디어가 제품이 되기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작업 프로세스의 모든 것을 다룬다. 생활 속 다양한 제품의 디자인에 대해 살펴본다.



콘텐츠디자인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콘텐츠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 디지털 콘텐츠의 기본 조건과 콘텐츠 디자인을 위한 제작프로세스를 소개한다. 이미지,텍스트,사운드,모션 이미지 등을 설계하는 과정을 보여주고,콘텐츠의 뼈대가 되는 스토리텔링 창작 방법을 제시한다. 콘텐츠 디자인이란 단순한그래픽 묘사가 아니라 미디어를 바탕 으로 인간의 감성,상상력,창의력을조합하는 것이라 할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콘텐츠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한다.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를 학습한다는 것은 바로 지나간 시대정신과 현재의 시대정신 그리고 다가올 미래를 지배할새로운 시대정신을 이해한다는 것에 있다.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디자인 역사의 단면과 맥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환기시킨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디자인이란 무엇이며,진정한 의미의 한국적 디자인이란 무엇인지를 탐구해 본다. 디자이너를 위한주요한 디자인 역사를 학습한다.



모바일디자인

모바일 서비스를 기획하는 기획자,모바일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학생,해당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들 에게 모바일 디자인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도와준다. 모바일 앱 솔루션을 탐구하고 개발하는 실용적인 접근법을 소개하며,다양한 프로토타이핑 툴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테스트하는 프로세스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는 상세한 가이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테스트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에 대해 학습한다.



공공디자인

공공디자인은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며,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요소다. 도시 또는 공공디자인 펀더멘털이란 그 도시의 유전자와 같다. 문화적 유전자 밈(Meme)과 같은 것이다. 이 문화적 유전자는 외부의 환경에 의해 돌연변이가 나타나기도 하고 내부적으로 진화하기도 하고 때로는 사용하지 않는 부분은 퇴화하기도 한다. 좋은 도시문화 유전자를 확보하고 전파하기 위해 도시상징, 도시색채, 그래픽과 서체,공간,등의 도시에서 일어나는 경험과 인터렉션등 도시근간을 이루는 기본요소들에 대해 알아본다. 공공디자인과 도시디자인에 대해 살펴본다.



게임디자인

게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게임 규칙,진행 방법,게임 목표에 대해 배우며 게임 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 자신의 독창적인 게임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법을 배운다. 게임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을 위한 원리를 학습한다.



디자인마케팅

예술적,디자인적 감성이 넘치는 소비 시장 트렌드의 변화를 통해 마케팅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된 이유를 알아본다. 시장 경쟁력이 있는 디자인 마케팅을 위한조사 및 자료 분석,전략,브레인스토밍,프로젝트 실습, 아울러 성공적인 사례연구를 통한 미 래의 방향 설정까지 디자인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소개한다. 디자인과 연계한 마케팅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디자인실무

디자인 현장의 노하우와 비전을 제시한다. 현대 사회에서 나날이 중요해지는 디자인의 역할을 상기시키며 디자인의 확장된 개념 및 위상을새롭게 조명하며 알기 쉽게 해설하고 디자인에 대한인식의 확대를도모하는 한편,멀티미디어 시대의 디자인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한다. 디자이너를 위해 핵심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골고루 다루었다. 진로선택,소기업, 법률문제,대형회사로 나누어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비즈니스 문제와 그 해결책을 자세하게 알아본다.



디자인관리

산업디자인과 디자인 경영,디자인 저작권을 위한 디자인 권리 취득 절차와 제도의 이해,디자인의 권리보호와 저작권 침해 시 침해소송제도와분쟁해결 방안을 통한 디자인의 권리보호와 디자인 관련법과 법령 등 디자인 저작권에 필요한 사항들을 숙지한다. 디자인과 경영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핵심역량을 육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관리 및 디자인경영 등에 대해 학습한다.



졸업프로젝트1

진출 분야에 맞춘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졸업프로젝트1 과 졸업프로젝트2는 연결 진행되는 교과목으로서 실무 작업에 근접한 결과물 도출이 중점을 둔다. 프로젝트의 형식과 내용, 졸업전시회 등의 여부는 실제 수강생의 디자인 능력과 의지에 따라 유동적이며,실기 진행이 어려울 경우에는 디자인 리포트 형식의 결과물도 고려 가능하다.



포트폴리오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연구와 실제 작업을 통해 자신 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본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부터 면접 및 신입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자세 등 예비 디자이너들이 가장궁금해 하는 사항을 알려준다. 포트폴리오의 개념부터 제대로 파악해 방향을 잡아 나갈 수 있어야 그에 따른 정확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 개념부터 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며,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자신이 일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와 다양한 자료 수집,그리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재료 구입에서 제작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정리하는 등 자신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할 다양한 노하우들을 공개한다. 디자 이너로 취업하기 위한 포트폴리오와 이력서 작성법에 대해 학습한다.



프레젠테이션

자료 수집부터 정보를 해독하고 정리하여 인포그래픽으로 만드는 과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 특히 단문,복문,통계, 보도자료,캠페인,정책,기술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읽고 요약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또한 대주제와 소주제를 추출하고 문장 연결 구조를 분석하여 인포그래픽의 기초 자료를 만드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을 표현하고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졸업프로젝트2

진출 분야에 맞춘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졸업프로젝트1 과 졸업프로젝트2는 연결 진행되는 교과목이며 프로젝트의 형식과 내용,졸업전시회 등의 여부는 실제 수강생의 디자인 능력과 의지에 따라 유동적이며,실기 진행이 어려울 경우에는 디자인 리포트 형식의 결과물도 고려 가능하도록 한다.